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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0월 2일 목요일

[불교상식/불상] 06.불교에서 수인(手印:손갖춤)으로 보는 불상


부산 관용사 무진스님

[불교상식/불상]
06.불교에서 수인(手印:손갖춤)으로 보는 불상


수인(手印)이란 모든 부처와 보살의 서원을 나타내는 손의 모양으로
불·보살의 지위와 역할을 알려주는 불상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수행자가 열 손가락으로 맺는 인(印)이라 하여 
순수우리말로 “손갖춤”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수인(手印)은 부처와 보살이 깨달은 진리와 중생을 위한 서원(誓願)을
많은 중생이 직접 보고, 익힐 수 있는 불상으로 표현하기 위해
고대 인도에서 의사 전달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던 다양한 손놀림을
모본(模本)으로 하여 그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널리 알려진 수인(手印)으로는 
모든 불상이 지을 수 있는 통인(通印)인 
선정인(禪定印), 시무외인(施無畏印), 여원인(與願印)이 있으며,
한 불상만 지을 수 있는 별인(別印)인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전법륜인(轉法輪印), 지권인(智拳印) 등이 있습니다.


1) 아미타불의 상징인 아미타구품인(阿彌陀九品印)


아미타불의 상징인 아미타구품인

아미타불의 상징인 아미타구품인 손갖춤

아미타불만이 지을 수 있는 별인(손갖춤)으로
극락에 왕생하는 중생의 성품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설법을 듣는 중생의 근기와 성품을 
상품상생(上品上生)에서부터 하품하생(下品下生)까지 9단계로 나누어
교화하여 구제한다는 의미의 수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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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보살이 선정에 들었음을 상징하는 선정인(禪定印)


불보살이 선정에 들었음을 상징하는 선정인

불보살이 선정에 들었음을 상징하는 선정인 손갖춤

불보살의 참선의 경지를 나타내는 통인(손갖춤)으로
잡념을 버리고 마음을 모아 삼매경에 드는 수인이라 하여
삼마지인(三摩地印)이라고도 하며, 불상뿐만 아니라 
수행자가 참선할 때 짓는 수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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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석가여래만이 지을 수 있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석가여래만이 지을 수 있는 항마촉지인

석가여래만이 지을 수 있는 항마촉지인 손갖춤

석가모니불이 고행 끝에 온갖 번뇌를 물리치고, 
성도(成道)에 들어 정각(正覺)의 성취를 상징하는 별인(손갖춤)으로
깨달음을 얻는 석가모니불이 악귀와 마귀들의 온갖 방해를 물리쳤음을
땅을 가리키는 손의 모양으로 나타내는 수인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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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두려움을 없애는 시무외인(施無畏印)과 소원을 들어주는 여원인(與願印) 


두려움을 없애는 시무외인과 소원을 들어주는 여원인

두려움을 없애는 시무외인과 소원을 들어주는 여원인의 손갖춤

시무외인(施無畏印)은 모든 중생에게 무외(無畏)를 베풀어
두려움을 없애고, 온갖 근심과 걱정을 떨쳐버리는 통인이며,

여원인(與願印)은 모든 중생에게 대자(大慈)의 덕을 베풀어
간절히 원하는 소원을 달성하게 하는 통인으로

한 손으로 취하는 형식이나 서로 반대 방향을 나타내기 때문에 
보통 한 불상이 함께 취하는 수인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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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석가여래만이 지을 수 있는 전법륜인(轉法輪印)



석가여래만이 지을 수 있는 전법륜인

석가여래만이 지을 수 있는 전법륜인 손갖춤

석가여래가 최초로 설법할 때의 별인(손갖춤)으로
진리의 법으로 번뇌를 제거한다하여 전법륜(轉法輪)이라 하였으며,
부처의 설법을 상징하고자 설법인(說法印)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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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로자나불만 지을 수 있는 지권인(智拳印)



비로자나불만 지을 수 있는 지권인

비로자나불만 지을 수 있는 지권인 손갖춤

비로자나불(毘盧舍那佛)을 특징짓는 별인(손갖춤)으로
일체의 무명(無名)번뇌를 없애고 부처의 지혜를 얻는다고 하여
보리인(菩提印), 각승인(覺勝印)이라고도 하며,

이치(理)와 지혜(智)가 서로 다르지 않고,
미혹함(迷)과 깨달음(悟)은 본래 하나이기에
부처와 중생이 따로 있지 않다는 의미를 지닌 수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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