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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8월 13일 수요일

[불교상식/기초] 불교에서 말하는 육도(六道)란? (천상,인간,아수라,아귀,축생,지옥의 육취)


제주 달마사에 모셔진 황금으로 그려진 탱화


[불교상식/기초]
불교에서 말하는 육도(六道)란?
(천상,인간,아수라,아귀,축생,지옥의 육취)


육도(六道)는 육취(六趣)라고도 불려지는 불교의 중생관으로 
중생이 선악(善惡)의 업인(業因)에 따라 윤회하는 6가지 길,
즉, 스스로 지은 업에 대한 과보로 필연적으로 윤회하게 되는 
천상(天上), 인간(人間), 아수라( 阿修羅), 아귀(餓鬼), 
축생(畜生), 지옥(地獄)으로 분류되는 여섯 세계를 말합니다.


첫째, 천상(天上) 혹은 천계(天界)


천상(天上)은 모든 행복이 온전하게 갖추어진 세계로 
육계천, 색계전, 무색계천으로 나뉘며,
욕계천(欲界天)은 계행을 닦고 십선(十善)을 행하여 태어나는 곳이고, 
색계천(色界天)은 삼매(三昧)를 닦아 큰 지혜를 성취한 곳이며,
무색계천(無色界天)은 생각이 끊긴 깊은 삼매에 머무는 곳입니다.

천상(天上)은 아직 열반에 이르지 못한, 
지혜가 밝고 복력이 수승하며 마음이 착한 성인이
선정(禪定)을 익히고 닦으며 살아가는 곳이지만,
선업(善業)에 의한 복이 다하기 전에 열반에 이르지 못하면  
다시 육도윤회(六道輪廻)의 길로 접어들게 됩니다.


둘째, 인간(人間)


생전에 지은 업에 따라서 태어나는 환경이 달라지는 인간세계
즐거움. 괴로움, 탐욕, 분노, 어리석음과 같은 
감정이 표출되는 고통과 즐거움의 중간세계로
마음을 다스려 깨달음을 얻는 불법을 수행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합니다.


셋째, 아수라( 阿修羅) - 아수라장


아수라는 서로 헐뜯고, 싸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머무르는 곳이자 
대체로 지혜는 있지만, 성질이 거칠고, 싸움을 좋아하여
하늘에서 쫓겨난 하늘사람이 사는 세계를 의미합니다.

아수라는 4명의 존재로 분류되는데,
아귀에 태어났던 중생이 불법을 수호하여, 선행을 한 공덕으로 
신통을 얻어서 허공을 자유롭게 다니게 되는 귀신 아수라
하늘에 있다가 복이 다함으로 아수라로 떨어진 사람 아수라
기운이 세고 두려움이 없어 싸움을 즐겨 하는 하늘 아수라
바다 속에 있다가 아침에 허공을 날아다니고 
저녁에는 다시 바다로 돌아가는 축색 아수라가 있습니다.


넷째, 아귀(餓鬼) - 아귀다툼


아귀는 원래 죽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생전에 간탐을 부리고, 질투를 일삼은데 대한 과보로 
극단적으로 굶주리고 시장하되 먹을 것이 없고, 
먹을 것이 목에 넘어가면 목에서 불이 나고, 
물을 마시면 시원한 것이 아니라 도리어 목에서 불길이 솟는다고 하는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귀결되는 귀계(鬼界)에서 고통 받게 됩니다.


다섯째, 축생(畜生)


축생은 네발 달린 짐승이나 다리와 깃이 난 날짐승과 같이 
인간을 제외한 모든 생명을 가리키는데
탐심이 많고, 인과를 무시하는 어리석은 행동에 대한 과보
인간이 사육하는 동물의 삶처럼 고통이 많고 낙이 적은 곳에 태어나 
음식찌꺼기를 먹고, 죽도록 일하며 업을 갚는 고통의 세계입니다.


여섯째, 지옥(地獄)


육도 중 가장 고통이 극심한 지옥은 
중생이 어리석음과 무지함으로 인해 삼독심을 일으켜 
어둡고 거칠고 탐욕스럽고 우악한 행위에 대한 과보로 태어나며,
염라대왕이 다스리는 136가지의 지옥에서 
한없이 고통을 받은 괴로움의 세계입니다.


제주 달마사에 그려진 산신각 탱화

《법화경(法華經)》에서는 
육도(六道)가 어떠한 장소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생명상태에 따라 변화되는 것이라고 하며, 

이는 곧 삶과 죽음의 경계를 떠나서 
맑고 고요한 본래의 청정한 본성을 깨닫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마음이 흔들리고 어지럽게 되어 업이 생겨나고 
지은 업에 대한 과보에 따라 중생세계에서 벌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육도(六道)에서 벗어나는 길은 
불교의 수행이 깨달음을 목표로 삼는 것과 같이
본성의 청정을 깨닫는 것을 목표로 하여
스스로의 마음을 끊임없이 들여다보고, 
헛된 욕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수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늘 청정한 마음을 지니시길 기도발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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