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이야기]
27.동일한 사주로 풀이나 해석이 다른 이유
보통 사람들은 풀이가 좋으면 어떤 의미를 두기보다는 기분 좋은 덕담으로 받아들이지만, 풀이가 나쁘면 불안해하다가 다른 곳을 찾아가 재차 묻는 경우가 더러 있고, 같은 사주인데도 매번 볼 때마다 달라지는 풀이에 지쳐서 그냥 면전에다 “그럼, 그렇지!” 화를 내면서 무시하고 지나가기도 합니다.
그럼, 동일한 사주로 풀이나 해석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널리 알려진 토정비결을 시작으로 주역, 용신, 기문둔갑, 자미두수, 당사주 등의 다양한 풀이방법이 있고, 이를 토대로 수많은 종교인과 역술인, 무속인 등이 저마다의 견해로 풀이하게 되어 그 해답이 완벽하게 같을 수가 없습니다.
둘째, (생)년월일시를 기준으로 풀이하는 사주는 오랜 세월에 거쳐 축적된 인문학적 통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당사자의 환경적 요소와 마음먹기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됩니다.
태어남과 동시에 운명이 정해져 있다고 하여도 한낮한시에 태어난 사람이 분명이 있을진대, 그 삶이 똑같을 수 없는 것은 매 순간의 선택이 앞으로의 삶을 결정하는 요소로 가장 크게 작용하는 까닭입니다.
셋째, 사주풀이의 근본은 같다고 해도 전하는 사람에 따라 수많은 갈래로 나뉘어 다양한 방식으로 전해져 왔기 때문입니다.
초, 중, 고등학교에서 같은 선생님께 같이 공부한 학생들이 시험에서 천차만별의 평가를 받게 되는 것은 물론 사교육의 영향도 있을 것이나 그보다 저마다의 공부 방식에 차이가 있어 그 배움의 깊이가 다른 까닭으로 사주풀이를 전파하고 또 배우는 사람 역시 그 배움의 깊이가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사주명리에 밝다고 해도 자신이 나고 죽는 것을 결정할 수 없는 것과 같이 타인의 운명을 미리 점지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지금껏 해온 공부와 그 경험으로 미루어 이러한 사주를 지닌 사람은 보통 이러한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있다면 이렇게 하는 게 나을 것이다. 라고 전체적인 사주의 맥락을 짚어보고, 설명할 수 있을 뿐입니다.
다섯째, 사주풀이를 받아들이는 당사자의 가치관이나 감정 상태에 의해 좌우되기도 합니다.
같은 장소에서 같은 말을 듣고도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게 사람이듯이 나 자신을 굳게 믿는 사람은 그 어떤 말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나 타인에게 의지하려는 사람은 사주풀이가 좋던 나쁘던 곡해하여 듣고 왜곡하여 받아들이게 되므로 지나친 감정이입으로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지 않도록 있는 그대로 듣고 받아들여 풀어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사주팔자는 우리 인간뿐만 아니라 생명이 있는 모든 것들이 이 세상에 태어남과 동시에 가지는 것이자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를 떠나 광대한 우주에 또 다른 생명이 존재한다면 그 경우의 수는 누구도 헤아릴 수 없는 크기를 지니게 되므로, 그 사주팔자로 인한 운명이 신이라 할지라도 이렇다 저렇다 100%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사주풀이가 좋던 나쁘던 그 자체에 의미를 두거나 맹신하지 말고, 지금까지 자신이 살아온 삶과 나의 기질, 성격을 기준으로 하여 그 흐름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삶을 다스려야 할 것이며, 자연에서 나온 모든 생명은 다시 자연으로 회귀하는 것이 바로 운명이라 할 수 있음이니, 스스로 개척해가는 인생의 이치를 깨달아 후회 없는 삶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늘 좋은 날 되소서! _()_
<마이템플 부적연구소의 자료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